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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대학교 의과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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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소개

시기성과

시기성과

시기성과 표(시기별로 분류한 졸업성과, 하위성과 안내)
졸업성과 하위성과 시기1
(의예1~의예2-1)
시기2
(의예2-2~의학2)
시기3
(의학3~의학4)
의학전기초교육과정
(Fundamental course)
기본의학교육과정
(Basic medical course)
임상실습교육과정
(Clinical practice course)
환자
진료
  • 1. 문제해결을 위한 병력 청취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과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춘다.
  • 환자 중심적으로 대화를 진행하고, 상황에 맞는 언어/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
  • 환자/보호자를 대상으로 병력 청취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2. 주어진 상황에서 신체진찰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다.
  • 적절한 신체 진찰을 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환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으로 신체 진찰을 수행할 수 있다.
  • 3. 환자 진료에 필요한 기본수기를 수행할 수 있다.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기본적인 수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적절한 임상수기를 선택하여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환자에게 수행할 수 있다.
  • 4. 환자 문제 해결에 필요한 검사를 선택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 증상에 따라 필요한 검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적절한 진단 방법을 선택하여 결과를 해석할 수 있고, 검사방법의 적응증과 제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5. 환자의 정보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진단 추론을 할 수 있다.
  • 주요 증상의 발생기전을 설명하고 진단과 감별진단을 할 수 있다.
  • 환자의 정보를 바탕으로 추론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 6. 최선의 의학적 근거를 적용하여 환자중심의 치료와 관리를 계획할 수 있다.
  • 임상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환자 중심의 치료계획을 세우고,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다.
  • 7. 의무기록을 정확하게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명확하고 효율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다.
  • 의학용어를 숙지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정확하고 적절한 의무기록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의무기록을 작성할 수 있다.
  • 8. 환자안전사고의 예방 및 대처 전략을 숙지하고 행동할 수 있다.
  • 안전사고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환자안전의 개념과 위해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환자안전 관련 수칙을 준수하고, 환자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지식적용과
활용
  • 9. 의학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의학의 기초가 되는 과학 이론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체의 정상적인 발달, 구조, 기능, 대사 현상 및 질병의 병태생리 기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의학 연구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검사 및 치료의 근거 수준을 판단할 수 있다.
  • 10. 환자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최신의 의학연구 결과와 과학적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의학 논문을 검색하고 비판적으로 요약할 수 있다.
  • 최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 진료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11. 의학연구의 다양한 방법을 습득하고 연구윤리와 기준에 따라 연구를 계획할 수 있다.
  • 문제에 대한 과학적 추론을 세울 수 있다.
  • 의학 연구에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 및 연구윤리의 핵심 사항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적절한 의학 연구 방법을 적용하고 기본적인 자료 분석을 할 수 있다.
소통과
협력
  • 12. 환자의 입장을 공감하며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 다양한 인간 감정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의 일반적인 원칙에 따라 타인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 의료 면담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료 면담의 원칙을 적용하여 환자 및 보호자와 소통할 수 있다.
  • 13. 의사소통이 어려운 또는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하는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전략을 세울 수 있다.
  •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타인의 입장을 공감할 수 있다.
  • 의료현장에서 의사소통이 어려운 상황이나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할 경우를 열거할 수 있다.
  • 의료현장에서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할 경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14. 진료에 참여하는 동료와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 동료 간의 협력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동료 및 교수와 의학적 문제에 대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의료현장에서 각 분야의 보건의료인과 협력하여 진료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다.
사회적
책무성
  • 15. 지역사회의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주요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삶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결정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의료 문제를 찾아보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의료문제를 파악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16. 보건의료정책과 제도를 이해하고 미래 의료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역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우리나라 보건의료정책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미래 의료의 변화를 예측해 볼 수 있다.
  • 다양한 보건의료 제도 및 환경을 경험하고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미래 의료의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17. 애국정신을 바탕으로 한 인재양성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 사회 구성원으로서 의대생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 구성원으로서 의사의 권리와 의무를 설명할 수 있다.
  • 본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의사상을 설명하고, 이에 도달하기 위한 실천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참여할 수 있다.
  • 18. 국내외를 포함하여 차별 없는 나눔과 이타의 봉사정신을 함양으로써 국제협력과 공동번영에 기여할 수 있다.
  • 국제협력과 공동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
  • 의료 취약 계층에 필요한 서비스 내용을 제시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수 있다.
  • 국제사회 의료보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수준의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
  • 의료 취약 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다양한 국제보건의료영역의 조직과 기구, 역할 방안을 파악하고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전문직업성
  • 19. 생명윤리와 의료윤리의 원칙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생명윤리의 기본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료윤리의 기본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법적 상황에 대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 의료법규를 이해하여, 의료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례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다.
  • 20. 정직, 성실, 이타심, 겸손, 타인존중, 공감 등을 의사의 핵심가치로 내면화하고 실천할 수 있다.
  • 보편적인 인간의 핵심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정직, 성실, 이타심, 겸손, 타인존중, 공감 등의 의사의 핵심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정직, 성실, 이타심, 겸손, 타인존중, 공감 등의 의사의 핵심가치를 내면화하고 실천할 수 있다.
  • 21. 자신의 현재 역량 수준을 성찰하고 평생학습자로서의 자질을 계발할 수 있다.
  • 자신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자기 계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 의학 분야 이외의 다양한 분야의 활동에 참여한 경험을 제시할 수 있다.
  • 미래 의사로서 구체적인 자기 계발 계획과 자기 관리 방법을 수립, 실천, 성찰할 수 있다.
  • 다양한 의사의 진로를 파악하여, 자신의 진로탐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평생학습자로서 구체적인 자기 계발 계획과 자기 관리 방법을 수립, 실천, 성찰할 수 있다.
  • 의사의 진로를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