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소개

학장 인사말

의과대학 학과장 이미지

영남대학교 의과대학은 1979년 의예과 신입생 80명 입학을 시작으로 1983년 5월 영남대학교 부속병원 개원 이후 올해 37번째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올해에도 응시생 모두 의사 국가고시 필기시험에 100% 합격하여 지역 유일 4년 연속 100% 합격이라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로 같은 시기에 개설된 다른 대학에 비하여 많은 졸업생과 의사를 배출하였고, 2013년도 의과대학 평가에서도 지역에서 가장 먼저 6년 완전 인증을 획득하여 그만큼 교육의 질이 높았다고 자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940명의 졸업생을 배출되어 각계각층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영남대학교 의과대학의 사명은 애국정신을 바탕으로 의학자로서의 기본역량, 이해와 존중, 소통과 협력, 기본적인 지식과 술기 능력, 성숙한 직업윤리관, 국제적 안목과 능동적인 태도를 통해 인류의 건강 증진과 의학 발전에 공헌하는 전인적 인재 양성에 기본을 두고 있습니다.

미국 Newsweek 선정 세계 최고 병원 평가에서 영남권 1위와 의대 교수 1인당 SCI(Science Citation Index, 과학인용 색인) 급 논문 실적 전국 4위(1위 서울대, 2위 연세대, 3위 성균관대, 4위 영남대)로 5년 연속 전국 TOP 5, 영남권 1위로 지역사회 중견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벗어나 선진 의학 교육과 연구를 견인하는 글로벌 선도 대학으로 발전하려고 합니다.

교육은 한 차원 높은 스마트 교육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며, 대학원에서는 석박사 과정에서 의사-과학자 양성 및 의사-과학자의 진로 개척을 위한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의과대학 내에 4차 산업과 연계된 융합의학과 설립과 학생회관 신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위하여 이미 다른 대학에 비하여 활발히 교류하고 있는 미국, 호주, 독일, 일본, 대만, 중국 등의 의과대학들과 더 많은 글로벌 학생교류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의과대학 부속병원은 이미 지역 최고의 의료기관으로서의 명성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 1천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통하여 전국 최대 및 지역 내 유일의 보건복지부 지정 호흡기권역전문질환센터, 전국 2번째 및 역내 유일의 PET-MRI, 전국 4번째 및 역내 유일의 노발리스 암 치료기, 최신형 다빈치 로봇 수술기 등을 보유한 1천 병상 규모의 상급 종합병원과 영천부속병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지역 사립병원 최초로 보건복지부 지정 권역응급의료센터를 지역 최대 규모로 완공하였습니다. 탄탄한 경영실적을 바탕으로 월드클래스 수준을 선도하는 병원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향후 더 많은 투자와 개선을 구상 중에 있습니다.

의과대학 교수님들의 연구 실적뿐만 아니라 교수 1인당 외부 연구비 수혜 실적도 지역 최고로, 의과학 연구 활동과 더욱더 수준 높은 진료를 통하여 지역사회와 인류에 봉사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주역이 건강하고, 지혜롭고, 창의적인 연구를 시행할 수 있는, 우수한 의료인이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할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영남대학교 의과대학 가족 여러분! 우리 영남대학교 의과대학이 세계적으로 자랑스러운 대학이 되도록 다 함께 노력합시다.

영남대학교 의과대학장이경희